오목 잘하는법, 이기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시나요? 오목은 5개의 바둑알을 나란히 두면 이기는 게임인데요.
오목의 초보자 분들은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을지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죠. 오목은 바둑보다는 어렵지 않아서 기본기만 알면 쉽게 실력을 올릴 수가 있는데요.
공격과 방어를 효율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오목을 무조건 이기는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 실력이 오를수 있도록 팁은 드릴 수가 있습니다.
저도 오목 초보자 였지만 오목의 달인 1급까지는 혼자 연습만으로 충분히 찍을 수 있네요.
오목의 달인 어플에서 1급 인데요. 잘하는방법 및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목 잘하는법 4.3 만들기
오목을 이기기위한 모양으로는 바둑돌이 4.3으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먼저 백돌이 4.3 으로 이기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흑돌이 세로로 3을 치면 초보자 분들은 3을 막으려고 할텐데요. 3을 막지 말고요. 오목은 초보자 분들이라도 4.3만 알면 왠만하면 대부분 이길 수가 있습니다. 오목 기사될 것이 아니라면 이렇게 간단한것만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이 백돌이 대각선으로 4로 만들어주고, 가로로 3이 되면서 이기는 모양이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흑돌은 대각선으로 4로 된 부분을 막을 수 밖에 없고요.
가로로 4를 만들어주고요.
흑돌이 막지못하기 때문에 승리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오목을 둘때면 아무렇게나 하지말고 4.3 을 잘 만들려고만 해주셔도 많이 이겨볼 수가 있습니다. 여러 방향으로든 상관이 없이 대각선이나 가로, 세로로 4.3으로 된 모양을 만들면 됩니다.
양쪽 3.3 만들기
두번째 방법으로는 두개의 부분에서 3을 만드는 것인데요. 아래와 같이 흑돌을 보면 3짜리가 서로 다른 부분에 있습니다.
백돌은 한쪽 부분의 3을 막으려고 하면 다른쪽을 4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한쪽만 막을 수가 있고 다른쪽은 뚫리게 되는데요. 이겼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결국 이기게 되는 모습입니다.
백돌 렌주룰 이용하기
대부분의 오목 어플에서는 렌주룰을 적용하기 때문에 흑돌은 3.3, 4.4, 6목이상이 금지가 되어있고 백돌은 모두 허용되는데요.
흑돌이 먼저 두게되는 오목 특성상 흑돌이 유리하기 때문에 패널티가 주어지게 됩니다. 백돌을 하시는 분들은 4.3방식 외에도 3.3이나 4.4의 모양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렇게 하셔도 되고요.
흑돌이 두지못하는 금수 부분을 이용해서 돌을 연결해서 이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단 오목을 잘하기 위해서는 많이 해보시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알파오와도 훈련을 해보시면서 실력을 키워보실 수가 있네요.
오목 유리하게 하는 팁
먼저 호구형이 있습니다. 호랑이의 입이라고 해서 호구형이라고 불리는데요. 기울어진 삼각형 모양으로 대각선으로 공격해 가는 방식입니다.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고요.
빈삼각형 입니다. 빈삼각형은 기억자의 좌우대칭 모양으로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저가 가장 오목을 둘때면 가장 많이 이렇게 두는데요. 여러가지로 놓을곳이 많기 때문에 플레이하는데 편리합니다.
L자형 입니다. L자형은 일단은 긴 부분의 3개의 돌을 막게 하면서 다른 방향의 돌도 연결시켜서 하는 방식입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전술이 있는데요. H자 모양 만들기 라던지 통해서 H자 모양을 만들게 되면 상대하기가 굉장히 껄끄러워집니다.
거의 막을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H모양을 만들면 대각선이나 가로, 세로 모두 공격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돌이 H모양의 형태가 나오는 오목이 있다면 잘 복기 해보시고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목을 잘하시는 분들을 보고 배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오목을 재미로 연습을 해도 좋지만 어느정도 되면 실력이 더 이상 늘지 않는 한계가 오는데요. 그럴때 실력을 좀더 향상 시키고 싶다면 직접 고수들의 플레이를 보면서 배우시는 방법밖에 없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