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체스 비교 난이도와 차이점 알아봅시다

바둑 체스

바둑 체스 비교 하는 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바둑은 중국이나 한국 등에서 에서 많이 즐기는 게임이고 체스는 서양에서 주로 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어떤것이 난이도가 더 높은 편이고 차이점은 무엇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바둑 체스 비교 해보기

서양에서는 왜 바둑보다 체스를 많이둘까?

기본적으로 동양에서는 바둑을 많이두고 서양사람들은 체스를 둡니다. 서양에서 바둑을 하는 경우가 거의 못봤는데요. 왜 바둑대신에 체스를 두는지 궁금해하십니다.

체스가 서양 사람들에게서 많이 하는것은 서양 상류층 사람들에게 바둑을 접할 기회가 별로 없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체스를 많이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언어 또한 달라서 바둑을 이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바둑은 기본적으로 체스보다는 어려운 게임이라서 서양사람들이 쉽게 배우지 못했습니다. 서양에서는 예전부터 체스 게임이 기존부터 있었고요.

기존에 있는 게임을 즐기면 되기 때문에 규칙도 다르고 난이도도 어려운 바둑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체스가 서양에서 특히나 발달되게 되어있습니다. 체스 규칙도 바둑에 비해서는 쉽게 익힐 수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문화의 차이에 따라서 서양은 체스를 주로 했고 동양은 바둑을 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바둑의 유래를 알아보면 먼저 중국에서 만들어진 이후에 일본으로 건너가서 다음으로는 한국으로 전파되었다도 볼 수가 있습니다. 발원지는 중국이지만 바둑은 일본에서 이론이 정립되었습니다.

체스판

체스와 바둑 난이도는 어떨까?

체스와 장기 종류의 게임은 예전부터 AI에 정복되었습니다. 2000년도 전부터 체스챔피언을 슈퍼 컴퓨터인 딥블루가 이겨버렸죠.

그런데 알파고의 등장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이세돌 구단을 4승으로 이겨버렸죠.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서 바둑 챔피언을 꺽을 수 있었지만 한참전인 컴퓨터도 제대로 발달되기 전부터 체스는 이겼다고 하니까 아무래도 체스보다는 바둑이 경우의 수도 많고, 난이도가 높은 게임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스스로 진화하는 인공지능이 장기와 체스 분야도 예전에 재패를 했습니다.

그렇지만 체스도 쉽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사람끼리 하면 실력에 따라서 난이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바둑 사활 해보기

바둑 체스 재미 비교

바둑과 체스 중에 더 재밌는 게임이 무엇인지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는 것을 하시면 되지만 바둑과 체스와 모두 머리를 쓰는 재미가 있는게임입니다.

상대적으로 오랜시간동안 머리를 써서 이기는 것을 좋아하시고, 여러가지 경우의 수로 게임을 하고 싶다면 바둑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바둑에 오랜기간 빠져서 즐기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바둑을 어렸을때부터 하고 어른이 되었을때까지 즐기시고요. 체스의 경우에는 바둑보다는 짧은 게임시간이 듭니다.

빠르게 플레이 하고 승부를 내보고 싶으시다면 체스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빠른 승부를 내는것을 좋아한다면 오목도 잘맞는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목을 좋아하는데요.

어느정도 머리를 쓰는 게임이고 승부가 나는데 까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여러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둑알

바둑과 체스를 하면서 뇌에 끼치는 영향

바둑 체스를 두면서 머리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 바둑 전문가 11명과 일반인을 기준으로 연구를 한 결과 바둑 프로기사의 겅우에는 일반인의 뇌와 비교했을때 가 편도체 줄어들고 보상체계와 관련된 부위는 더 커져있습니다.

편도체와 안와전두엽의 활성화가 좀더 이루어졌습니다. 일반 사람들보다 바둑을 자주 했던 사람이 평정심을 좀더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체스의 경우에는 체스 프로기사와 일반인의 경우 일반인은 좌뇌를 주로 사용하는데 비해 프로 체스기사는 양쪽의 뇌를 사용해 공간지각능력과 수읽기 능력이 더 향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스와 바둑의 뇌적으로 비교를 해봤을때 체스는 수학적인 계산 능력과 관련이 있고, 바둑의 경우에는 직관적인 기능, 직관적인 판단과 연관이 되었다고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바둑, 체스를 배운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두뇌의 기능이 좋아진다고 확신을 할 수는 없지만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지만 경우의 수가 많고 규칙이 복잡한 두뇌스포츠를 오랜기간동안 반복한다면 뇌의 기능을 강화시킬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둑과 체스 모두 뇌의 활성화를 해주는 게임으로 어렸을때부터 해주시면 집중력 향상과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초보자 한테 적합한 바둑, 체스

초보자들에게 바둑과 체스 어느게 좋을까? 입문과 숙련도를 비교해봤을때 바둑이 체스보다 훨씬 어려운 편이라고 합니다.

바둑을 먼저 시작하고 나면 체스가 상대적으로 쉽게 느껴지고요. 체스부터 하시면서 배우는데 익숙해지고 바둑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성발달에도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면 바둑과 체스를 하면서 매너게임을 하려고 하면서 배려를 하고 질서를 지키는 플레이를 통해서 실력 향상과 인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사고력 향상과 전술 전략으로 키워볼 수가 있습니다.